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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일체유심조 一切唯心造 일체 모든 것은 마음의 조화이다. 대방광불화엄경 보살설게품 華嚴經 菩薩設偈品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3. 11.

 

약인욕료지若人欲了知
삼세일체불三世一切佛
응관법계성應觀法界性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화엄경  보살설게품 華嚴經 菩薩設偈品

삼세의 모든 부처를 알고자 할진데
법계의 성품을 관찰하라
모든  것이 마음의 조화이니라.

세상 모든 것이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된다는 것이다.
능력과 력량이 따라  준다면 마음 먹은 대로 된다는
부처님 말씀이다.

선인善人, 착한 사람도
악인惡人, 악한 사람도
귀인貴人, 귀한 사람도
천인賤人, 천한 사람도
부귀빈천 선과 악
살생  도둑 사기꾼등 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뉘우침이 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선한 착한 마음으로 살아야 될 것이다.

유불선儒佛仙 삼교三敎는  착한 선을  목표로 하는 수행법이다
성인도 되고 부처도  되고 신선도 되는 것이 목표이다
마음 먹기에 따라서 다 되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諸惡莫作 衆仙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모든 나쁜 악행은  하지 말고
모든 착한 선행은 받들어 행하라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맑히는  것이
이것이  모든 부처의 가르침이니라.
(七佛通誡偈 : 칠불의 가르침)


선인선과善因善果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요

악인악과惡因惡果
악한 일을 하는 사람은 흉한 결과가 있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에서 쓰여지고 그려지는 경전, 서적, 회화등 전부가 다 마음이 지어낸 것이다.
 
아유일권경 我有一卷經 나에게 한 권의 책이 있으니
불인지묵성 不因紙墨成 종이와 먹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네
전개무일자 展開無一字 펼쳐보면 한 글자도 없건만
상방대광명 常放大光明 항상 크고 밝은 빛을 발하네.
 


 
 
유교의 주역 역경易經에서
元者는 善之長也라
으뜸되는 원元이라는 것은 善이 자라나는 것이요. 

선세이불벌 善世而不伐하며 
세상에 좋은 일을 하더라도 자랑하지 않고,
(건괘문언전乾卦文言傳)

"적선지가필유여경積善之家必有餘慶
선업을 쌓는 집은 경사가 넘쳐나고

적불선지가필유여앙積不善之家必有餘殃
악업을 쌓는 집은 재앙이 넘쳐 날 것이다." 
(곤괘문언전坤卦文言傳)
 
거기실하야 출기언에 선이면 즉천리지외응지하나니 居其室하야 出其言에 善이면 則千里之外應之하나니,
방에 앉아 좋은 선한 말을 하면 곧 천리밖에서 호응하여 따를 것이요.

거기실하야 출기언에 불선이면 즉천리지외위지하나니, 居其室하야 出其言에 不善이면 則千里之違之하나니,
방에 앉아 나쁜 악한 말을 하면 곧 천리 밖에서도 어긋나 어길 것이다.
하물며 가까이 있는 자  이겠는가....!
., (주역 계사전 風澤中孚 2효 鳴鶴)

 
善不積이면 不足以成名이요 惡不積이면 不足以滅身이니 小人이 以小善으로 爲無益而弗爲也하며. 以小惡으로 爲无傷而不去也라.惡積而不可掩이며 罪大而不可解니 易曰 何校하야 滅耳니 凶하다 하니라.
선행을 쌓지 못하면 이름을 이룰 수 없고,
악행을 하지 않으면 몸은 잃지 않을 것이니,
소인은 적은 선행은 당장에 이익이 없다고 선행을 행하지  않고
작은 악행은 당장에 해롭지 않다고 악행을 그만 두지 않으니.
악행이 쌓이고 지은 죄가 커지면 숨기거나 해소할 수 없어

주역에 말하기를 형틀에 매어 귀를 잘리게 되니 흉하다 하니라.
(주역 계사전 噬嗑上九 滅耳)
 
子曰 顔氏之子 其殆庶幾乎인저 有不善이면 未嘗不知하며 知之면 未嘗復行也하나니 易曰 不遠復이라 无祗悔니 元吉이니라.
공자 말씀하시기를 안연(안회)은 거의 본성 善의 기점에 자리하였다.
나쁜 생각이 일어나면 알아 차리지 못한 것이 없었고,
나쁜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알았으면 다시는 나쁜 생각을 하지 않았으니,
주역 복괘 初爻에 멀리 가지 않고 바로 회복하여 뉘우치는데 이르지 않았으니 참으로 좋은 것이다. 하셨다. 
(주역 계사전 復卦 初爻 不遠復)
 
주역周易은 인류人類 최고最高 최고最古의 경전이요 예언서豫言書이다.
 
대학지도재명명덕재친민재지어지선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이니라.
큰 것, 큰 사람 대인을 학습한다는 것은 밝은 덕(밝은 본성)을 밝히는데 있으며,
백성을 가까이 하는데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하는데 있으며,)
지극한 선善 지선至善에 머무르기 위한 것이다.

( 대학大學 1장)
 
모든 학문과 경전 서적들을 이 마음이 지어 낸 것이다.
 
 
 

선도 仙道 신선이 그 사람 됨됨이를 알아 보고 신선이 될 사람을 신선이 골라 낸다는 것이다.

권선징악
착한 선행을 권장하고
나쁜 악행을 징계하고 벌을 준다.
착한 선행으로 하늘에 오르고
신선이나 부처되는 지름길로
절대로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평소의 마음가짐과 행실이 참으로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인간, 선악, 참회, 회개, 썩은장작, 썩은사과, 야망의 성공과 좌절, 榮辱, 無心, 不思善 不思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