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후천팔괘상일월선기도주(後天八卦象日月璇機圖註)
해가 지면 달이 뜨고 달이 지면 해가뜨고
해와 달이 서로 밀어 밝음이 생하고
추위가 사라지면 더위가 오고
더위가 사라지면 추위가 오고
추위와 더위가 서로 밀어세월이 이루어진다.
낮과 밤의 길고 짧음을 살펴보면 본래 해와 달이 옮겨감이다.
절기(節氣)는 본래 팔괘(八卦)의 사령(司領)이요
절(節)의 순환은 해와 달에 의지하는 것이다.
동지(冬至)와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의 세절기인 삼절(三節)은
감괘(坎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흑도(黑道)를 운행(運行)하면 월(月)이 적도(赤道)를 달리고
낮인 주(晝)는 사십이각(四十二刻)이요. 밤인 야(夜)는 오십팔각(五十八刻)이다.
입춘(立春)과 우수(雨水)와 경칩(驚蟄)의 삼절(三節)을 거느린 것은
간괘(艮卦)가 사령(司領)한다.
일(日)이 청도(靑道)를 달리면 월(月)은 백도(白道)를 달린다.
낮은 사십팔각(四十八刻)이요.
밤은 오십이각(五十二刻)이다.
춘분(春分)과 청명(淸明)과 곡우(穀雨)의 삼절(三節)을 거느리는 것은
진괘(震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청도(靑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백도(白道)로 운행(運行)한다.
낮은 오십사각(五十四刻)이요. 밤은 사십육각(四十六刻)이다.
입하(立夏)와 소만(小滿)과 망종(芒種)의 삼절(三節)거느리는 것은
손괘(巽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적도(赤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흑도(黑道)로 달린다.
낮은 육십각(六十刻)이요, 밤은 사십각(四十二刻)이다.
하지(夏至)와 소서(小暑)와 대서(大暑)의 삼절(三節)을 거느리는 것은
이괘(離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적도(赤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흑도(黑道)로 운행한다.
낮은 오십팔각(五十八刻)이요 밤은 사십이각(四十二刻)이다.
입추(立秋)와 처서(處暑)와 백로(白露)의 삼절(三節)을 거느리는 것은
곤괘(坤卦)가 사령(司領)한다
일(日)이 백도(白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청도(靑道)로 운행(運行)한다.
낮은 오십이각(五十二刻)이요. 밤은 사십팔각(四十八刻)이다.
추분(秋分)과 한로(寒露)와 상강(霜降)의 삼절(三節)을 거느리는 것은
태괘(兌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백도(白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청도(靑道)로 달린다.
낮은 사십육각(四十六刻)이요 밤은 오십사각(刻)이다.
입동(立冬)과 소설(小雪)과 대설(大雪)의 삼절(三節)을 거느리는 것은
건괘(乾卦)가 사령한다.
일(日)이 흑도(黑道)로 운행(運行)하고 월(月)이 적도(赤道)를 달린다.
낮은 사십각(四十刻)이요 밤은 육십각(六十刻)이다.
이렇게 일월(日月)의 선기(璇機)를 대강 논한 것이다.
자세히 추리하자면 매절(每節)과 매기(每氣)가 삼십육궁(三十六宮)이 되고
칠십이후(七十二候)가 된다.
각기 각(刻)을 나누는 것은 같지 않다.
이상에서 말하는 청도(靑道)와 적도(赤道) 그리고 백도(白道)와 흑도(黑道)는
사방(四方)과 사계(四季)를 말하는 것이다.
무릇 황도(黃道)는 천정(天頂)과 해저(海低)와 정중(正中)에 있고
일日()은 하지(夏至)에 황도(黃道)로 돌아가고
월(月)은 동지(冬至)에 황도(黃道)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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