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도어록 - 소선생 천석편
소선생천석은 호남소양인이다. 어려서 아버지를 따라 독경을 하고 더욱 노장을 좋아하였고 장성해서는 무술을 좋아했다.계미년 봄에 성도에서 큰 병이 걸렸는데 죽다가 깨어나곤 했다. 이에 中,西 의사가 모두 속수 무책으로 죽기만 기다릴뿐이었다.다행히 光厚老스님의 母指에서 나오는 三昧眞火의 법으로 그것을 치료하여서, 병이 제거되고, 반달만에 쾌차 하였다. 그러자 光厚스님에게 의지하여 禪定을 읶히고 후에 스님의 命에 의해 玄功을 함께 수련하였다. 이후 스승으로 모신이들이 조노도인 ,백학생인, 및 아미산 라춘포도인 등이었다. 을유년 봄에 다시 청성파천사동 이도인을 찿아 뵙고 丹法을 읶히고 아울러 靑城修眞秘抄本을 얻었다.선생은 처음에는 同善社로 시작해서 라문,북파,남종,최후에 오로지 청성파의 上乘功法을 수행했다. 전쟁이 끝난후에 武를 버리고 文을 취해서 문화출판사 신문사업에 종사하게 되었다. 대만으로 천도이후에 마음을 佛道에 두고서 반은 임천에 은둔하고, 丹書를 출판하는등 쉴새가없었다. 대만의 玄門에서 단경을 널리 열람하고 나아가 진실로 참구하고 실제로 깨달은 사람은 선생께서 道書를 처음으로 출판한 功을 으뜸으로 말하지않을수 없을 것이다.
계묘년 겨울 손수 지은바 道家 陽生學 개요를 다시 간행하였으니, 仙學의 원류와 修眞의 법결을 모두 설명치 않은것이 없었다.당대 도학의 태두 針石子 방대심선생은 일찍이 칭찬하시길 이 책은 참으로 우익대사의 閱藏知津과 앞뒤를 다툴만큼 뛰어나다고 하였으니 그내용은 참으로 어떠한지 알수 있을것이다.이에 선생의 어록과 그 저작을 간추려 이곳에 소개하노니 동호인들은 감상하시라.
道家의 養生은 경계가 있고, 단계가 있다. 한 생각도 나지 않음이 참된 고요함이다.정좌할때는 가히 정신을 집중하는 것은 물리학상의 초점의 작용이다. 그점이 더욱 작을수록 더욱 효과가 큰것이다.중학교때에 돋보기로 초점을 맟추면 문득 물건을 태울수 있었는데 그대는 어찌 그것을 잊을수 있는가!처음 정좌할때는 양눈으로 산근을 약간동안 응시하고 다음에 단전을 지킨다. 이것은 心火로 하여금 단전에 내리게 하는 효과를 얻는다. 그런후에 神을 니환에두면 만가지를 잊고 망념을 끊어서 다만 한조각 신령스런 앎이 만가지 변화와 암암리에 합하게 되면 이것이 그것을 얻은것이다.앉았을 때 고요함에 이르면 호흡이 저절로 미세하고,길고, 깊어지면서 하단전에 떨어진다.정좌할 때 잡념이 분분하면 멈출방법이 없으면 바로 발바닥을 108번을 문질러 준다 또 양손을 비벼서 열을 낸후 눈을 3-5차례 만져주거나 혹은 일어나 사지를 마찰하거나 심하면 자리에서 내려와 잠깐을 산보한 연후에 다시 앉는다.이와같이 반복해서 훈련하여오래오래하면 자연히 망념이 감소하고 정좌를 줄거워 하게 된다.염불이나 호흡소리를 듣는것도 또한 망념을 멈출수 있다.행주좌와에 正念만을 일으켜야 한다. 무엇을 정념이라 하는가? 다만 일념일뿐 다른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망상이 일어나면 문득 놓아버려 空을 관해야 한다 도가는 문득 이런 기백이 있어야 한다.중년의 수행자는 정좌공부를 할때 포단위에서 행하는 것이 옳지만 노년은 누워서 행해도 방해롭지 않다.상승으로 갈수록 더욱 쉽고 간단하다 佛家만 이럴뿐 아니라 道家도 그러하다.도학을 이야기 할때 귀한 것은 널리 여러 경전을 열람하는데 있고, 공부를 할때 귀한 것은 한가지 문으로 깊이 들어가는데 있다.도가 공부는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단지 하나의 靜일 뿐이다. 사람이 능히 항상청정하면 천지가 다 귀의 한다. 도가의 煉精은 후천의 탁정을 단련하는 것이 아니다. 선천의 元精을 단련하는 것이다. 기를 단련하는것도 후천의 凡氣를 단련하는 것이 아니다.선천의 元 을 단련하는것이다.신을 단련하는것도 후천의 식신을 단련하는 것이 아니다. 선천의 元神을 단련하는 것이다. 그러나 후천을 떠나서는 선천을 볼수없는것이니 그런고로 할수없이 후천으로부터 공부를 시작하는것이다.관문을 여는 途徑: 도인법으로 점차 개관전규하는것도 한길이다.기력이 충분해지면 홀연히 팔맥이 모두통하는것도 또한 한 방법이다. 다만 개관전규는 기본 문제가 아니다.그 관건은 완전히 陽을 기르는데 있다.망념을 놓고 놓아서 無에 이르면 무즉 有를 생하는데 유는 곧 神이다.고로 눈으로 많이 보지 말고, 귀로 많이 듣지 말고, 입으로 많이 말하지 말고, 일상에 마음을 맑게 하여 욕심을 적게 하여야 陽을 기르게 된다.또 정좌할 때 마음에 잡념이 없으면 한조각 허령을 이루고, 정이 극에 달하게 해서, 양이생하게 하는 것도 양을 기르는 한방법이다. 남종의 공부는 기공으로부터 시작 하는것과, 정좌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있다. 무릇 축기,채약,환단,결태,온양,등 걸음걸음에 나태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스승과더불어 같이 거하면서 옳지않은곳을 때에따라 교정해야 한다. 남종을 배우는자는 사람사람이 景象이 모두 다르다.스승이 전수한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북파 청정공부는 비록 역량이 비교적 적고, 거두는 효과가 느리지만 그러나 시작하여 놓지않고 조금씩이라도 진보하면, 도를 이룸에 의심할것이 없다.도가공부는 19개의 규를 지키는데 仙學眞銓에는 이르길 文始派 공부는 지극히 간단해서 어떤규도 지키지 않는다.다만 상근기가 아니면 쉽게 입문하기가 어렵다. 정좌할때에 마음에 한생각도 물들지 않고 고요하면 단전안에 眞火가 나타나는데 오류선종에서 말한바 巽風吹噓를 사용하는자는 오히려 眞火를 얻었다고 말하기 힘들다. 광후화상이 연성한 삼매진화는 엄지손가락에서 발출하여 사람의 맥문을 잡은즉 피부가 그 자리에서 부풀어오른다. 이것이 진화에 거의 가깝다.청성파의 규를 지키지 않는공부는 비록 시작하기는 어렵고 효과를 보는 것이 조금 느리지만 일단 공력이 완성되면 만가지 규가 일제히 열리는 묘용이 있다.일이 있으면 유,일이가면 무, 구름이 흐르듯 물이흘러가듯 그자연에 맡기는 것이 도인이 일상수행방법이다. 소선생이 지은 도가양생학개요는 정밀하게 짜여저 있는데 그중 정좌입문은 더욱 지극한 말이다. 丹道를 논하는 다른 차례들도 또한 다른 서적에서는 보기드믄 것이다 이에 이곳에 소개한다.
1.정좌입문
1.좌법은 종류가 번다하게 많지만 도,불[선,밀,유가를 포함해서]각종파의 크게 중요시하는 것이 백수십종이나 되지만 그중에 가부좌가 최고로 수승하다. 가부좌는 보통 쌍반좌를 말한다.그것이 힘든사람은 반가부좌[단반]를 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도 능하지 못한사람은 방편좌를 쓴다. 높이 일이촌을 부드런 방석을 괴고 앉는것인데 이것이 몸을 바르게 하고 기를 단전에 내리고 마음을 쉽게 고요히 하는 효과가 있다.
2.양손을 인을 맺는다. ..단전앞에 두는데 인을 맺는법도 또한많다. 보통은 태극인과 삼매인을 사용한다.태극인은 양손을 포개서 한그림을 이루는데 태극형이다.오른손 네손가락을 쥐고, 왼손 네손가락 밖에 두는 것이다. 왼손가락 엄지와 오른손가락 엄지를 서로 맞대이는 것이다.그리해서 태극형을 만드는 것이다. 삼매인은 양손바닥을 곧게 펴서 손바닥이 위로 가게 해서 오른손바닥을 왼손바닥위에 놓고 양손의 엄지를 미세하게 붙이는것이다.이 두가지 인은 모두 좌우 기혈을 교류하는 작용이 있어서 거두는 효과가크다.
3.머리는 바르게 목은 곧게 하고 후뇌는 미세하게 거둔다. 아래턱은 약간 잡아당기고 머리는 마땅히 바르게 해야지 앞으로 빼던가, 뒤로 재쳐선 않된다.그리해서 뇌로 하여금 편안하게 한다.목은 곧게하는데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그리해서 신경이 편안하게 하여야 한다.후뇌는 기억과 생각을 담당하는 곳이다. 약간 뒤로 목을 당겨서 아래턱이 좌우 두 동맥을 약간 압박하게 해서 혈액이 위로 치미는 것을 조금 감소하게 하여 뇌피질신경이 편안하게 한다.그러면 생각과 망상이 감소한다.그것을 종합하면 뇌부의 중추신경을 능히 이완하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입은 마땅히 가볍게 닫는다.이는 가볍게 물고, 얼굴은 마땅히 미세하게 웃음을 진다.혀는 위턱의 치아에 가볍게 대면 침이 생기는데 입안에 가득하면그것을 삼켜서 뜻으로 단전에 보내는데 한차례혹은 여러차례 하는데 정정을 얻으면 침이 문득 달콤함을 깨닫게 된다.혹은 샘처럼 쏫아난다.이것은 소화를 도울뿐 아니라 목숨을 연명하는 효과가 있다.
5.양눈은 발처럼 내려떠서 한가닥 빛이 들어올 정도로 해서 한점을 응시해서 이동시키지 않는다.눈을 전부 감으면 신이 쉽게 혼미해지고 전부 뜨면 쉽게 마음이 흩어진다.고로 일반적으로 수렴응시법을 쓴다. 만약 내시법을 쓴즉 눈을 전부 감아도 관계가 없다.눈은 마음의 기틀인데 안으로고요히 비추면서 한점을 지키면 마음을 한곳에 머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
6.양쪽귀는 소리를 돌이키는데 귀로서 소리를 거두어 바같 소리를듣지않게 하고안으로마음의 소리를 듣게 하여 자성을 듣게 한다.이것역시 응신 득정의 중요한 방법이다. 그러므로 옛 선인은 수시 반청을 중요한 수행공부로 삼았다. 귀로 외부의 소리를 듣거나,눈으로외부를 보면 정정을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음이 비고맑은것과 정기신이 배양되는 것은 하나이다. 옛사람이 이목구의 외삼보을 막아서 정기신의 내삼보를 기른다는 것이 이것이다.
7.등과척추는 마땅히 곧고 바르게 세워야 하기를 마치 벽이 만길이나 세워져 있는것같이 한다.앉았을때최고로 금기는 척추가 휘는 것이다. 마땅히 아래위가 하나로 연결해야 진기가 유통하여 머리로 오를수 있고, 척추가 편안하다.
8.양어깨는 마땅히 가지런해야 하고 전후좌우로 치우치지않아야 한다.가슴은 마땅히 넉넉히 펴야 하고 힘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동시에 갈비뼈는 다 펴져야 한다 그래야 내장이각기 바른위치에 있게 된다.갈비뼈가 펴지지않으면 폐가 압박을 받아 수축하고 능히 확장하지 못하여 호흡에 걸림이 된다..
9.위는 아래로쳐지지 않아야 한다.
10.앉았을때호흡은 마땅히 면면밀밀하여 있는 듯 없는 듯 하고 초보자는 미세하고, 길고,깊고, 고르게 하는 네가지 비결을 시작하는 법문을 삼는다.깊다는 것은 능히 호흡이 단전에 들어감이 초공이고, 뒷굼치에들어감은 중공이다. 고르다는 것은 호흡과 호흡사이에 음악의 가락과같이 길고 짧음에 간격이 일정한 것을 말한다.
11.앉았을때전신의 신경을 긴장하지 말아야 한다.
12.마음으로안을 지키고 신으로 안을 비춘다.절대로밖을 향하여 생각을 일으키지 말고, 혹명상이나 망념등 크게 마음을 억메이는곳은 적조로서 응시하여 옯기지도 움직이지도 않아서 오래오래 하면스스로사려가 없어진다.그리하여 만물과 나를 잊으면 대정의 수승한 경계를 얻게되는데 대정을 얻으면 곰과거북이의 동면처럼 다만 한겨울 뿐 아니라 십년 수십년을 정에들어도 출정후에는 정에 들기전과 다름이 없는것이다.고로능히 청춘을 보전하고 생명을 연장하는 것이다.
13.정좌전후에 도를 돕는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이공부는 도문의 수단결법인데 스승으로인해 전수 받는 것이 각기 다르다.크게는 정공외에 약간의 동공을 가미한것인데, 안마,도인,부앙,굴신,유타,탄백,고치,명고,야근,송절등이다.
2. 丹道演變
도가수진의 법은 三元단법이 있는데 곧 천원,지원,인원이 그것이다. 天元神丹은 서있는 자리에서 날아올라 가는 것으로 오직 백세에 하나도 만나기 어렵다. 地元靈丹은 황백을 점화하는것으로세상에 진전이 드물게 있다. 人元大丹은 성명쌍수 성명을 요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앞의 두방법은 외금단이고 나중의 하나가 내금단이다. 인원내단은 문시파를 최고로치고, 소양파를 최대로 삼는다. 문시파는 바로 虛無大道를 수련하는데 無爲法으로有爲法을 겸하여 몰록 초탈하여 성명을 요달하는 것이다. 소양파는 음양대도를 근본으로 삼는데 유위법에서 차츰 무위법으로닦아 올라간다. 수행의 공이 쌓이면 命을 요달하고 性또한 얻게 되는 것이다. 문시파는 경지가 높아서 수행자가 날로 드물고, 소양파는 평이하여 모든사람이 다 수행한다. 그런고로 세상에 크게 펴져 있다.그 최고로 많은 것이 남북 양파인데 그 후에 동파와 서파,중파,청성파,공동파,삼봉파,오류파가 있다. 요약하면 모두 남북양파의 범주에 있는 것이다. 나머지는 족히 이를 것도 없다.대도의 연원은 황제이지만 모아서 크게 이룬이는 노자이다. 윤문시에게 한번전하여졌고, 이사람이 관윤자이다. 윤이 마의에게전하고, 마의가 진희이에게 전하고,진이 화룡진인에게 전했는데 이것이 문시파이다.또하나는 왕소양에게 전해서 전진교일파가 되고 왕이 종리권에게 전하고 종리권이 여순양에게 전하고 여가 수제자 왕중양에게 전했다 .중양이 구장춘에게 전하고 북파가 열렸다. 이것을 용문파라 하기도 한다. 여조가 다른갈래로 유해섬에게 전하고 유해섬이 장자양에게 전하여 남종이 열렸다.
3.문시파 의 근본요지
문시경의 전문을 종합해보면 그도의 요점이 허무로서 근본을 삼고, 성품을 기르는 것으로 종지를 삼는것이다.허는 무상이고,무는 집착하지 않음이다.고로 능히 정기를 합하여하나로 삼고, 심성을 합하여 하나로 삼고, 형신을 합하여 하나로 삼아서 몰록 성인의경지로 들어가는 것이다.그러나 문시파의 허무대도는 시작할때가 최고로 어려운데 오로지 하나의 진양의기를 수행하여 천지의 진양의 기와 연결하는것이다.처음에는 가없는것같아서 손댈곳이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공부를 지을 때 공부에 몰두하기만 하면 스스로 능히 허무중에 만상이 있고 무가운데 진이 있음을 알게된다.
노자도덕경과 황제음부경에서 신묘하게 작용하는 것이 그것이다.古眞이 이르길 만약 무중에 만상이 있음을 알게되면 그대에게 복희를 친견했음을 허락하노라
관윤자 왈"하나도 있는바가없고, 하나도 하는바가 없고, 하나도 집찹하는바가없고, 하나도 얻는바가 없다.비어짐에 극이지만 또한 그 극도 없는것이다."능히 이와같은 자는 위로는 하늘을 보지않고,아래로는 땅을 보지않으며, 안으로나를 보지않고, 밖으로사람을 보지않은즉 내가 천지와 통하고, 천지가 나와통하는 것이다.고로 또 주장하길 식을 제거하고, 지를 제거하고,인아가 함께 어우러져 천지와 같아진다. 그 하수법은 사려,지의,정식을 잊고,저 허무에돌아 가는 것이다. 선학진전에 말하길 "문시경에 왈,정신을 능히 보면 오래 살고,정신을 잊으면 생을 초월한다."대개 정신을 잊는다는 것은 허극정독하여 정이 스스로기화하며 기스스로 신화하고,신스스로 허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허무대도의 배움이다. 정신을 본다는 것은 고요함으로정독을 삼는것이니 화부로서 작용을 삼고, 정을 단련하여 기를 이루고, 신을 단련하여 환허케 하는것이다.이것은 신으로서 기를 부리는 술이다.허무대도를 배우는 자는 비록 정기에 집착하지 않아도 자연히 도가 진가 합하여 형체와 마음이 함께 묘해져서 유무은현에 변화를 헤아릴수 없고 그수명은 무량한데 이것이 성품을 요달하면 스스로 명을 요달하는때문이니 위를 들어서 아래를 겸하는 것이다. 신으로 기를 부리는 것은 곧 정기에 집착하는 것이다.그러나 원화를 보전하여 운행에 쉬지않으면 충화에 이르게되고 훈증한 융액이 또한 능히 형상을 신과 합하게 해서 장생불사 하게되는 것이니 이것은 명을 요달함으로 성이 원만 해지는 것이다.즉 아래에서 위로 공부를 지어가는 것이다.선학진전에 또 이르길"대개 삼관을 유위에서 무위로 들어가는 것은 점법이다.또 위 한관문을 수행하여 아래 두 관문을 겸하는 것은 돈법이다. 이것은 단지 연신환허공부를 지어서 바로 허극 정독의 경계에 도달하면 정이 스스로 기화하고,기스스로 신화하는 것이 나의 손에 있게되고,명또한 내가 만들게 되는것이니 연신환허 의 한관문은 최고로간단하고 쉬운것이고 최고로 빠른 길이다.
4.청성요지:청성파는 남종의 쌍수를 위주로 하는 관계로 삼봉파와 비숫하지만, 다시 문시파의 정수를 얻었다. 창시자는 청성장인이다.계승하여 부흥시킨사람은 이팔백등이 있다.일체 수행은 虛자로 근본을 삼는다
또한 무자로 뿌리를 삼는다. 허무 두글자로 체득하여 증명을 삼는 것이다. 그래서 한번 깨달으면 영원히 깨닫게 되어서 한번 얻으면영원히 얻게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느곳부터 시작할지 모르겠으나 그러나 입문의 결을 얻으면 바로 그 자리에서 들어가서 하늘에 통하여 모든곳에 다통하는것이다.청성파의 연원은 저 노자의 허극정독에 연원을 두고 있다. 허가 극에달하면 영 해지고 정독한즉 밝아지는 것이다.일체의 공용과 신통등이 다 허정영명에서 탄생하는것이다.허중에는 만물이 감추어져 있고, 정속에는 건곤이 있다. 사람이 능히 일념도 내지 않으며, 한티끌에도 물들지 않을때는 원양이 스스로 자라서 진기가 스스로 생하고 변화가 무궁하며 또한 그증에서 자재한것이다.청성파가 상승의 도를 전할때는 단지 하나의 무를 전하고 최후에는 하나의 무도 또한 없는것이다.일체를 놓아버리면 천지,인아,물사,성훼,득실,상념,심의,법도등이 없게되고 이러한즉 천지와 합일하여만겁에 무너지지않는 허공이 되는 것이다.청성장인왈"채보의 도는 방중가의 채음 보양의 일이 아니다.천지의 기를 채취하여 나의 기를 보충하고 천지의 정을 채취하여 나의 정을 보충하는것이다.천지의 신을 채취하여 나의 신을 보충하는 것이다. 천지의 변화로 나의 변화를 만들고, 천지의 명을 인해서 나의 명을 잇고, 천지의 기가 쉬지않으므로 나의 기또한 쉬지안는것이다.천지의 변화가 멈추지 않으므로 나의 변화또한 멈추지 않는것이다.천지의 명이 무너지지 않으므로 나이 명 또한무너지지 않는것이다.천지의 생이 끊임없음으로 나의 생 또한 끊어지지 않는것이다.천지의 명이 항상새로우므로 나의 명또한 항상 새로운 것이다."
도문중에 공부에 규를 지키는자. 지키지 않은자. 규를 지키지않고 공을 지키는자.규도지키지않고 공도지키지않는자있는데 규를 지키면 시작하기가 쉽고, 최후증과가 어렵고, 규를 지키지않으면시작은 어려워도 최후 증과가 쉽다.규를 지키면 가르치기 쉽고, 지키지않으면 가르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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