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생치민편
魯人이다.유명한 占卜家이며, 현재는 모중학 선생이다.北平西直門밖은 邱祖龍門派의 發祥地이다.
丹家秘訣은 代代相承해서 修眞에 뜻이 있는사람은 道觀으로 출가하면 반드시 진전을 얻을수 있다.사람들이 대부분 오류선종의공부를 오류파라 하지만 사실은 오류파는 곧 龍門派이다.호랑이가죽을 깔고앉은 張靜虛眞人이 촉의 碧陽洞 龍門派 4대전인周大拙에게 진전을 얻어서 이로부터 계속이어져 오늘에 이른 것이다. 오류파는 龍門파의 正宗이다. 그러나 하수공부는 비밀로 해서 전하지 않았으나 오직 조피진이 그의 저서 성명법결명지에서초보 비결을 조금 들어냈을 뿐이다. 또 소주천과대주천의 중간에 한가지 공부가 있는데 오류선종에서 그 경상을 대략 나타냈으나 진결은 보류하였다. 단지 대성첩경에 한두가지를 깊이 다루었으나 그 전모를 살펴볼수는 없다. 삼백개 주천은 오직 대성첩경에서 그것을 자세히 말했다. 공력이 도래할 때 하거는 자연히 통한다. 단전에 따뜻함은 오직 火가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화란 陽이다. 사람의 일신중에 단지 눈만 양에 속하기에 정좌할 때 항상 火로써 비추면 단전에 자연히 따뜻함이 나타나는 것이다. 意가 도달하면 神이 도달하고, 신이 도달하면 눈이 도달하는것이니 짐짓 눈으로 쳐다볼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음부경에말하길 기틀이 눈에 있다고 한 그 진실한 의미가 이것이 아니겠는가? 유안등 선생이 이르길"수사가 山根을 지키면 눈으로 죽어라고 주시하지 말라는 말도 이와같다"대개 意가 도달하면 눈도 도달하기 때문이다.의를 산근에두면 잊지도 돕지도 않으면 이것이 잘 지키는 것이다.만약 죽어라고 눈으로그것을 쳐다보면 이것은 심은 싹을 뽑아서 키우는 것같이 그 해가 많을 것이다. 심장아래 배꼽위는 중단전이다. 일명 황정이라 하는데 혹자는 규중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진의로 중단전을 지키면 이것도 역시 正路 공부이다. 북파,남종을 막론하고 초보공부는 니환을 지킨다.진행하는 과정은 니환에서 하단전으로 내려서 하단전에서 중단전에 이르게 한다. 삼백개 주천이후는 다시 니한궁으로 돌아가고 이로부터 양신이 몸에서 나온다. 삼년유포와 구년면벽해서 대도를 이루는 것이다.또 니환이라는 것은 옥침의 앞 그리고 명당의 뒤에 있다. 이곳을 지킬때는 자연스럽게 긴장을 느추고 항상 쾌적한 감이 있게 지킨다. 대약을 얻은이후에 비로소 天地眞陽의氣를 섭취한다.중년수행자는 陽物이 만약 항상일어나지 않으면 氣化의 징조이다.선가 정종공부가아니면 윤회는 마침내 면치못한다. 용문 파의 공부는 진실로 명사의 전수가 없으면 가희 따라서 할 일이아니다. 내가 보건대 그대는 백옥섬의 수선변혹론,응연정정,절려망기,에 나오는 어느 한가지 규도 지키지않는공부를 하는것이더욱 효과가 있다.
'도를 찾아서 방도어록訪道語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도어록 도를 찾아서, 곡양자 마수준 馬壽俊 마선생 수련편 (1) | 2023.03.27 |
---|---|
방도어록 도를 찾아서 - 마합양 편 (0) | 2023.03.23 |
방도어록 도를 찾아서, - 이선생 이인 수련편 (0) | 2023.03.20 |
방도어록 도를 찾아서 - 모선생 각민편 (1) | 2023.03.19 |
방도어록 도를 찾아서, - 유선생 유안징 (1) | 2023.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