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선천팔괘상육십사신도주(先天八卦象六十四神圖註)
크게 화(化)하는 것을 신(神)이라 이르는 것은
다 팔괘(八卦)의 덕(德)과 합(合)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역(易)이라는 글에는 동정(動靜)이 있고 이 움직이는 동(動)이 신(神)이요
고요한 정(靜)이 모양의 형(形)이다.
천도(天道)와 지도(地道)와 인도(人道)의 삼재(三才)는 형신(形神)으로 그치는 것이다.
모양인 형(形)으로서 움직이는 신(神)을 수렴하여 신(神)으로서 형(形)을 운행(運行)시킨다.
형(形)과 신(神)을 갖추면 도(道)와 더블어 진실로 합(合)한 것이다.
일괘(一卦)로 인하여 팔괘(八卦)로 변(變)하고
또 팔팔(八八)은 육십사(六十四))로 변하는 것이다.
신(神)이 괘(卦)에 응함으로 육십사신(六十四神)이 있는 것이다.
건(乾)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원시신(元始神) 노양신(老陽神)
팔괘신(八卦神) 구궁신(九宮神) 두뇌신(頭腦神) 골격신(骨格神)
상시신(上尸神) 상초신(上焦神)이 이것이다.
곤(坤)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원기신(元氣神) 노음신(老陰神)
중초신(中焦神) 구진신(句陳神) 기육신(肌肉神) 비경신(脾經神)
탁정신(濁精神) 요자신(要子神)이 이것이다
진(震)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삼혼신(三魂神) 태양신(太陽神)
담경신(膽經神) 청룡신(靑龍神) 하초신(下焦神) 하시신(下尸神)
상시신(上尸神) 상초신(上焦神)이 이것이다
손(巽)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간경신(肝經神) 태음신(太陰神)
륵낙신(肋絡神) 발모신(髮毛神) 지갑신(指甲神) 고둔신(股둔神)
좌안신(左眼神) 우안신(右眼神)이 이것이다
감(坎)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원정신(元精神) 중양신(中陽神)
신경신(腎經神) 현무신(玄武神) 진액신(津液神) 방광신(膀胱神)
좌이신(左耳神) 우이신(右耳神)이 이것이다
이(離)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심군신(心君神) 중음신(中陰神)
설조신(舌條神) 지식신(知識神) 주작신(朱雀神) 소장신(小腸神)
등사신(騰蛇神) 사맥신(四脈神)이 이것이다
간(艮)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위경신(胃經神) 소양신(少陽神)
의마신(意馬神) 분수신(分水神) 아치신(牙齒神) 중시신(中尸神)
좌수신(左手神) 우수신(右手神)이 이것이다
태(兌)이 팔신(八神)으로 화(化)한것은 폐경신(肺經神) 칠백신(七魄神)
소음신(少陰神) 백호신(白虎神) 구순신(口脣神) 비공신(鼻孔神)
후롱신(喉롱神) 명문신(命文神)이 이것이다
또 기경팔맥(奇經八脈)이 있는 것은
건(乾)이 독맥(督脈)으로 화(化)하고
곤(坤)이 임맥(任脈)으로 화(化)한다.
진(震)이 양교맥(陽喬脈)으로 화(化)하고
손(巽)이 음교맥(陰喬脈)으로 화(化)한다.
감(坎)이 양유맥(陽維脈)으로 화(化)하고
이(離)가 음유맥(陰維脈)으로 화(化)한다.
간(艮)이 충맥(衝)으로 화(化)하고
태(兌)가 대맥(帶脈)으로 화(化)한 것이다.
이 팔맥(八脈)으로 백맥(百脈)으로 화(化)하고
이 육십사신(六十四神)이 만신(萬神)으로 화(化)한것이다.
이는 다 팔괘(八卦)가 화(化)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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