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율려배월상격팔상생도주(律呂配月象隔八相生圖註)
무릇 율려(律呂)의 근원은 황제(黃帝)로부터 나왔다.
영륜(伶倫)에게 명령를 내리니 곤륜(崑崙)의 서쪽으로 들어가서
산해곡(山解谷)이라는 곳에서 대나무 열두개를 잘라 취하여
구멍을 부니 봉(鳳)이 우는 상(象)이었다.
천지(天地)의 중기(中氣)를기다려 점차 자라나
음양(陰陽)이 각각 육(六)으로 십이월(十二月)에 배합 함으로서
긴 것은 높은 소리로 탁하고
짧은 것은 낮은 소리이나 맑으며
숫컷이 우는 소리는 양율(陽律)이 되어
황종(黃鐘) 태족(太簇) 고세(高洗) 유빈?(유賓) 이칙(夷則)무사(無射)등이 육양(六陽)이다.
암컷이 우는 소리는 음(陰)이 되고
대여(大呂) 협종(夾鐘) 중려(仲呂) 림종(林鍾) 남려(南呂) 응종(應鐘)등의 육음(六陰)이다.
율려(律呂)에 오음(五音)이 있는 것은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이다.
오음(五音)에 오행(五行)이 있는 것은
궁토(宮土) 상금(商金) 각목(角木) 우수(羽水) 치화(徵火)로
생하고 생하여 쉬지 않음으로 변화가 끝이 없다.
예기(禮記)는 군(君)과 신(臣) 그리고 백성의 일을 논()論한 것이다.
음월(陰月)에는 위의 상(上)에서 생하고
양월(陽月)에는 아래 하(下)에서 생하는 것은
음(陰)은 지기(地氣)가 위로 오르는 것과 같고
양(陽)은 천기(天氣)가 아래로 내리는 것과 같다.
격팔상생(隔八相生)은 천간지지(天干地支)의 장생(長生)의 이치에 의한다.
임자(壬子)의 수(水)는 신(申)에서 장생하고
격팔계해(隔八癸亥)의 수(水)는 묘(卯)에서 장생한다.
병오(丙午)의 화(火)는 인(寅)에서 장생하고
격팔정사(隔八丁巳)의 화(火)는 유(酉)에서 長생한다.
갑인(甲寅)의 목(木)은 해(亥)에서 장생하고
격팔을묘(隔八乙卯)의 목(木)은 오(午)에서 장생한다.
경신(庚申)의 금(金)은 사(巳)에서 長생하고
격팔신유(隔八辛酉)의 금(金)은 자(子)에서 장생한다.
무진무술(戊辰戊戌)의 토(土)는 인(寅)에서 장생하고
격팔기축기미(隔八己丑己未)의 토(土)는 유(酉)에서 장생한다.
그러므로 황종격팔(黃鐘隔八)은 림종(林鐘)에서 생하고
림종격팔(林鐘隔八)은 태족(太簇)에서 생하고
태족격팔(太簇隔八)은 남려(南呂)에서 생하고
남려격팔(南呂隔八)은 고세(高洗).에서 생한다.
고세격팔(高洗隔八)은 응종(應鐘)에서 생하고
응종격(應鐘팔隔八)은 생빈(생賓)에서 생한다.
유빈격팔(유賓隔八)은 대려(大呂)에서 생하고
대려격팔(大呂隔八)은 이칙(夷則)에서 생하고
이칙격팔(夷則隔八)은 협종(夾鐘)에서 생하고
협종격팔(夾鐘隔八)은 무사(無射).에서 생한다.
무사격팔(無射隔八)은 중려(鐘呂)에서 생하고
중려격팔(鐘呂隔八)은 황종(黃鐘)에서 생하여
삼합오행(三合五行)이 생하는 것이다.
오직 화금(火金)이 서로 극(克)하며 생하는 것은
금단(金丹)을 단련(단煉)한다고 말한다.
인오술(寅午戌)과 사유축(巳酉丑)이 가서 모이는 것과 같다.
그 남어지 금수목화(金水木火)는
서로 연결이 되어 접촉하면서 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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