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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명도역경 64도주 周易 明道易經 64 圖註

주역 명도역경(明道易經)양의사상상천지인물도주(兩儀四象象天地人物圖註)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5. 7.

명도역경(明道易經)
 
양의사상상천지인물도주(兩儀四象象天地人物圖註)


태극(太極)의 양기(陽氣)를 얻어 위로 뜬것이 하늘인 천(天)이 되고
그러므로 하늘인 천(天)은 양의(陽儀)이다.

태극(太極)의 음기(陰氣)를 얻어 아래에 모여 응결 된것이
땅인 지(地)가 되고 지(地)는 음의(陰儀)이다.

말하자면 천지(天地)와 인물(人物)이 모두 각각 양의(陽儀)가 있다.
하늘의 천도(天道)로 말하자면 남극(南極)은 양의(陽儀)가 되고
북극(北極)은 음의(陰儀)가 된다.

땅의 지도(地道)로 말한다면 동남(東南)은 양의(陽儀)가 되고
서북(西北)은 음의(陰儀)가 된다.

인도(人道)로 말한다면 남자(男子)는 양의(陽儀)가 되고
여자(女子)는 음의(陰儀)가 된다.

사람의 일신(一身)으로 말한다면 윗몸인 상신(上身)은 양의(陽儀)가 되고
아랫도리인 하신(下身)은 음의(陰儀)가 된다.

짐승인 금수(禽獸)로 말한다면 금(禽)은 양의(陽儀)가 되고
수(獸)는 음의(陰儀)가 된다.
각각의 몸들은 사람의 인(人)과 같이 추리한다.

곤충(昆蟲)은 물의 수중(水中)의 생물은 양의(陽儀)가 되고
산속의 산중(山中)의 생물은 음의陰儀)(가 된다.
수컷인 모(牡)는 양의(陽儀)가 되고 암컥인 빈(牝)은 음의(陰儀)가 된다.

초목(은 근투(根兜)가 양의(陽儀)가 되고 지엽(枝葉)은 음의(陰儀)가 된다.
이는 천지와 만물(萬物)의 양의(兩儀)를 정(定)한것이다.

사상(四象)은 위아래 상하(上下)가 양(陽)을 얻은것이 태양(太陽)이 되고
위아래 상하(上下)가 모두 음(陰)을 얻은 것이 태음(太陰)이 된다.
아래인 하(下)는 음(陰)이고 위는 양(陽)을 얻은것이 소양(少陽)이 되고
아래는 양(陽)을 얻고 위는 음(陰)을 얻으면 소음(少陰)이 된다.

태양(太陽)은 일(日)이 되고 태음(太陰)은 월(月)이 된다.
소양(少陽)은 성(星)이 되고 소음(少陰)은 진(辰)이 된다.
이것이 천도(天道)의 사상(四象)이다.

남(南)은 태양(太陽)이 되고 북(北)은 태음(太陰)이 된다.
동(東)은 소양(少陽)이 되고 서(西)는 소음(少陰)이 된다.
이것이 지도(地道)의 사상(四象)이다.

안(眼)은 태양(太陽)이 되고 구(口)는 태음(太陰)이 되고
비(鼻)는 소양(少陽)이 되고 이(耳)는 소음(少陰)이 된다.

골(骨)은 태양(太陽)이 되고 육(肉)은 태음(太陰)이 되고
정골(精骨)은 소양(少陽)이 되고 혈모(血毛)는 소음(少陰)이 된다.
좌수(左手)는 태양(太陽)이 되고 우족(右足)은 태음(太陰)이 된다.
우수(右手)는 소양少(陽)이 되고 좌족(左足)은 소음(少陰)이 된다.
이는 사람의 사상(四象)이 된다.

태생(胎生)은 태음(太陰)이 되고 란생(卵生)은 태양太(陽)이 되고
습생(濕生)은 소양少(陽)이 되고 화생(化生)은 소음(少陰)이 된다.
이는 사생(四生)의 사상(四象)이다.

오곡(五穀)과 초목(草木)은 근(根)이 태양太(陽)(이 되고 엽(葉)이 태음(太陰)이 된다.
줄기인 간(幹)이 소양(少陽)이 되고 가지인 지(枝)는 소음(少陰)이 된다.
이는 오곡(五穀)과 초목(草木)의 사상(四象)이다.

오금(五金)이 태양太(陽)이 되고 중토(衆土)가 태음(太陰)이 되고
팔석(八石)이 소양(少陽)(이 되고 모든 석(石)이 소음(少陰)이 된다
이는 금석(金石)의 사상(四象)이다.
이로서 천지인물(天地人物)의 양의(兩儀)와 사상(四象)을 다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