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년월일시상음양소장도주(年月日時象陰陽消長圖註)
달이 지면 해가 뜨고 해가 지면 달이 뜬다.
양(陽)이 자라나면 음(陰)이 사라지고 음(陰)이 자라나면 양(陽)이 사라진다.
년시(年時)는 자(子)에서 시작되어 해(亥)에서 마치는 것이다.
월(月)은 인(寅)에서 시작하여 축(丑)에서 마친다.
일(日)은 삭일(朔日)에서 시작하여 회일(晦日)에서 마친다.
년시(年時)는 자(子)에서 생하여 오(午)에서 가득차고
일(日)은 묘(卯)에서 생하여 오(午)에서 가장 왕성하다.
자오(子午)는 음양(陰陽)이 자라나고 사라지는 시작과 끝이다.
묘유(卯酉)는 음양(陰陽)이 차고 비어지는 중화(中和)이다.
년월일시(年月日時)는 건곤(乾坤)의 음양지공(陰陽之功)을 사용하고
실지로 삼재음양(三才陰)을 돌리는 선기(璇機)이다.
곤(坤)의 초일효(初一爻)에서 일양(一陽)이 자라나면 일음(一陰)이 사라지고
곤(坤)이 변하여 복(復)이 된다.
년(年)이 자(子)에 있으면 월(月)은 겨울인 동지(冬至)이다.
일(日)은 초삼일(初三日)에 있고 시(時)는 자시(子時)에 있다.
각(刻)은 구(九刻)에 있으며 분(分)은 백삼십오(百三十五)에 있다.
사람의 몸의 양기(陽氣)는 미려혈(尾閭穴)에서 오르고
복괘이효(復卦二爻)에 일양(一陽)이 자라나 일음(一陰)이 사라저
복(復)이 변하여 임(臨)이 되었다.
년(年)이 축(丑)에 있으면 월(月)은 섯달 납월(臘月이요
일(日)은 초오(初五日)에 있으며 시(時)는 축(丑)에 있다.
각(刻)은 일십칠(一十七刻)에 있고 분(分)은 이백오십삼(二百五十三分)에 있다.
사람의 몸에 양기(陽氣)는 명문(命門)에 오르고
임괘삼효(臨卦三爻)에 일양(一陽)이 자라나면 일음(陰)이 사라저
임(臨)이 변하여 태(泰)가 되었다.
년(年)이 인(寅)에 있으면 월(月)은 정월(正月)에 있고
일(日)은 초팔일(初八日)에 있으며 시(時)는 인(寅時)에 있다.
각(刻)은 이십오(二十五刻)에 있고 분(分)은 삼백칠십오(三百七十五分)에 있다.
사람의 몸에 양기(陽氣)는 협척(夾脊)에 오른다.
태괘사효(泰卦四爻)에 일양(一陽)이 자라나면 일음(一陰)이 사라진다.
태(泰)가 변하여 대장(大壯)이 되었다.
년(年)이 묘()에 있으면 월(月)은 이월(二月)이고 일(日)은 초십일(初三日)에 있으며
시(時)는 묘시(卯時)에 있으며 각(刻)은 삼십사(三十四刻)에 있고
분(分)은 오백일십(五百一十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양기(陽氣)는 쌍관(雙關)에 오르고
대장오효(大壯卦五爻)에 일양(一陽)이 자라나면 일음(一陰)이 사라저
대장(大壯)이 변하여 쾌(쾌:택천쾌)가 되었다.
년(年)이 진(辰)에있으면 월(月)은 삼월(三月)에 있으며
일(日)은 십삼일(十三日)에 있으며 시(時)는 진(辰時)에 있고
각(刻)은 사십이(四十二刻)에 있으며 분(分)은 육백삼십(六百三十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양기(陽氣)가 옥침(玉枕)에 오른다.
쾌괘육효(卦爻)에 일양(一陽)이 자라나면 일음(一陰)이 사라진다.
쾌(쾌:택천쾌)가 변하여 건(乾)이 되었다.
년(年)이 사(巳)이면 월(月)은 사월(四月)에 있고 일(日)은 십오일(日)에 있으며
시(時)는 사시(時)에 있고 각(刻)은 오십(五十)에 있으며
분(分)은 칠백오십(七百五十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양기(陽氣)는 니환혈(泥丸穴)에 오른다,
이것이 곤괘(坤卦)가 (陰陽)이사라지고 자라나는 소장(消長)의 이치이다.
양(陽)이 극(極)에 이르면 다시 음(一陰)이 생하여 자라나
건괘초효(乾卦初爻)가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이 사라지면
건(乾)이 변하여 구(구:천풍구)가 된다.
년(年)은 오(午)에 있고 월(月)은 오월(五月)에 있으며
일(日)은 십팔일(日)에 있고 시(時)는 오시(午時)에 있으며
각(刻)은 오십구(五十九刻)에 있으며 분(分)은 팔백팔십오(八百八十五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다시 또 음(陰)으로 변화되니
곧 음(陰)이 상단전(上丹田)으로부터 아래로 내리는 것이다.
구괘이효(구:천풍구卦二爻)에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이 사라지면
구(구:천풍구)가 변하여 돈(돈: 천산돈)이 된다.
년(年)이 미(未)에 있으면 월(月)은 육월(六月)에 있으며
일(日)은 이십일(日)에 있고 시(時)는 미시(未時)에 있으며
각(刻)은 육십칠(六十七刻)에 있고 분(分)은 일천영오(一千零五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화지(華池)로 내린다.
돈괘삼효(돈: 천산돈卦三爻)에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사라저
돈(돈: 천산돈)이 변하여 부(否)가 된다.
년(年)이 신(申)에 있으면 월(月)은 칠월(七月)이 되고
일(日)은 이십삼일(二十三日)에 있으며 시(時)는 신시(申時)에 있다.
각(刻)은 칠십오(七十五刻)에 있고 분(分)은 일천백이십오(一千百二十五分)에 있으며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중단전(中丹田)에 내린다.
부괘사효(否卦四爻)에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이 사라진다.
부(否)가 변하여 관(觀)이 되었다.
년(年)이 유(酉)에 있고 달은 팔월(八月)에 있으며
일(日)은 이십오일(日)에 있고 시(時)는 유시(酉時)에 있다.
각(刻)은 팔십사(八十四刻)에 있고 분(分)은 일천이백육십분(一千二百六十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기해(氣海)로 내린다.
관괘오효(觀卦五爻)에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이 사라저
관(觀)이 변하여 박(剝)이 되었다.
년(年)이 술(戌)에 있으면 월은 구월(九月)이 되고
일(日)은 이십팔일(二十八日)에 있으며 시(時)는 술시(戌時)에 있다.
각(刻)은 구십이(九十二刻)에 있고 분(分)은 일천삼백팔십(一千三百八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하단전(下丹田)에 내린다.
박괘상효(剝卦上爻)에 일음(一陰)이 자라나고 일양(一陽)이 사라저
박(剝)이 변하여 곤(坤)이 된다.
년(年)은 해(亥)에 있고 월(月)은 시월(十月)에 있고
일(日)은 삼십일(三十日)에 있으며 시(時)는 해시(亥時)에 있다.
각(刻)은 일백(一百刻)에 있고 분(分)은 일천오백(一千五百分)에 있다.
사람의 몸의 음기(陰氣)는 해저혈(海底穴)에 내린다.
이는 건괘육효(乾卦六爻)가 사라지고 자라나는 것으로
일년(一年)에는 십이월(十二月)이 있고
일월(一月)에 일괘(一卦)가 변하고
일월(一月)에는 삼십일(三十日)이 있으며
양일반(兩日半)에 일괘(一卦)가 변하며
일일(一日)에는 십이시(十二時)가 있어
일시(一時)에 일괘(一卦)가 변한다.
일시(一時)에는 팔각(八刻)이 있어 팔각(八刻)에 일괘(一卦)가 변한다.
오직 자오묘유사정(子午卯酉四正)에는 구각(九刻)이 있으며
이는 구각(九刻)에서 일괘(一卦)가 변한다.
일각(一刻)에는 십오분(十五分)이 있고
일백이십분(一百二十分)에 일괘(一卦)가 변한다.
자오묘유사정(子午卯酉四正)에는 일각(一刻)이 더 많아
일백삼십오분(一百三十五分)에 일괘(一卦)가 변한다.
무릇 사람의 몸은 적은 천지인 소천지()로
천지음양(陰 陽)이 사라지고 자라나는 것이 같은 것이다.
만약 능히 조화(造化)를 굴릴수 있으려면
하늘과 더블어 함게 한다면 반드시 성인(聖人)을 이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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