明道易經
사시중성상두병회인도주(四時中星象斗柄回寅圖註)
성인께서 우러러 북두의 자루인 두병(斗柄)관찰하여
사시를 정(定)하고 이 사시(四時)는 곧 춘하추동(春夏秋冬)이다.
중성(中星)은 천중(天中)의 정상(頂上)의 성(星)이다.
두병(斗柄)은 북두(北斗)의 제칠성(第七星)이다.
이 두병(斗柄)인 북두의 자루가 인방(寅方)을 가리키면
천하가 다 봄인 춘(春)이다.
두병(斗柄)이 사(巳)를 가리키면 천하(天下)는 다 여름인 하(夏)이다.
두병(斗柄)이 신(申)을 가리키면 천하가 다 가을인 추(秋)이다.
두병(斗柄)이 해(亥)를 가리키면 천하가 다 겨울인 동(冬)이다.
이십사기(二十四氣)를 다 두병(斗柄)이 정한다.
무릇 두병(斗柄)의 비밀은 천기(天機)의 비밀인바
가볍게 글로서 누설하지 말라.
모름지기 어진 사람을 기다려 입으로 전하라.
내가 지금 점점 일선(一線)을 누설시키니
지사(智士)는 지혜있는 선비는 명심하고
이를 얻은 사람은 신중할 지어다.
우수(雨水)때에 태양이 해(亥)를 지나가고
천제(天帝)는 인(寅)을 지나간다.
자(子)에서 천강(天강: 북두)이 일어나 술(戌)을 가리키고
인궁(寅宮)을 지나간다.
남어지는 이렇게 추리하면 얻을 수 있다.
중성(中星)을 일컫는 것은
이십팔수(二十八宿)가 사방에 둥글게 배열하니
천(天)을 따라 운전 하는 것이다.
방(房)은 동방칠수(東方七宿)의 중성(中星)이요.이름을 대화(大火)라 한다.
남방칠수(南方七宿)의 중성(中星)이 성(星)되는 것을 이름하여 순화(순火)라 한다.
서방칠수(西方七宿)의 중성(中星)이 앙(昻)이 되어 이름을 대량(大梁)이라 말한다.
북방칠수(北方七宿)의 중성(中星)이 허(虛)가 되어 이름을 현효(玄효)라고 한다.
사시(四時)를 중성()이 주재(主宰)하고 성(星)은 본래 옮기지 않으나
하늘에떠서 이동하고 두병(斗柄)이 구르지 않으나
하늘에 의지하여 구른다.
북진(北辰)은 하늘의 중심에 자리하고 칠정(七政)이 밖에서 둘글게 싸고 있다.
반(半)은 나타나고 반(半)은 숨어 있으며
각기 그때에 따라서 출현한다.
중춘(中春)의 월(月)에는 대화(大火)는 동(東)에 순화(순火)는 남(南)에
대량(大梁)은 서(西)에 현효(玄효)는 북(北)에 자리한다.
중하지월(中夏之月)에는 현효(玄효)는 동(東)에 대화(大火)는 남(南)에
순화()는 서(西)에 대량(大梁)은 북(北)에 자리한다.
중추지월(中秋之月)에는 대량(大梁)이 동(東)에 현효()는 남(南)에
대화(大火)는 서(西)에 순화(순火)는 북(北)에 자리한다.
중동지월(中冬之月)에는 순화(순火)는 동(東)에 대량()은 남(南)에
현효(玄효)는 서(西)에 대화(大火)는 북(北)에자리한다.
술시(戌時)에 온전하게 갖추고 다 돌면 다시 시작하여
순환하여 끝이 없다.
이는 요전(堯典)에 중성(中星)으로서 사시(四時)를 살핀다.
이는 아주 간단하게 밝히는 바이다.
그러나 성인께서 남쪽으로 향하여 사성(四星)의 중(中)을 살피시니
어찌 지나칠 것인가?
남어지 팔성(八星)도 이런 차례대로 추리하면 다르지 않음이 없다.
마음으로 응하고 착수하여 얻는다.
역(易)을 배우는 사람은 명심하고 신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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