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천태극상팔괘천명도주(中天太極象八卦天名圖註)
천지(天地)의 밝은 것은 대도(大道)이고 대도(大道)에 밝은 것은 경서(經書)이다.
경서(經書)를 보는것은 성인(聖人)과 함께 천지(天地)를 보는 것이요
대도(大道)와 함께 참여함이다.
이 장(章)은 중천태극(中天太極)을 논하는 바이다.
한 개의 일천(一天)이 아홉개의 총천(總天)을 거느리고
구총천(九總天)은 삼십육산천(三十六散天)을 거느린다.
구천(九天)은 건일(乾一)곤팔(坤八)과 감육(坎六)이삼(離三)과
진사(震四)손오(巽五)와, 간칠(艮七)태이(兌二),의
상대되는 수를 합하면 구수(九數)가 됨을 취했다.
일(一)은 신소천(神 霄 天)
이(二)는 청소천(靑霄天) 삼(三)은 벽소천(碧霄天)
사(四)는 단소천(丹霄 天) 오(五)는경소천(景霄天)
육(六)은 옥소천(玉霄天)칠(七)은 신소천(宸霄天)
팔(八)은 자소천(紫霄天) 구(九)는 대소천(大霄天)이다.
이것이 구천(九天)의 이름이다.
삼십육천(三十六天)이 되는 것은
건(乾)의 삼획(三劃)과 곤(坤)의 육획(六劃)을 합하면 구(九)이고
감(坎)의 오획(五劃)과 이(離)의 사획(四劃)을 합하면 구(九)가 되고
진(震)의 오획(五劃)과 손(巽)의 사획(四劃)을 합하면 구(九)가 되고
간(艮)의 오획(五劃)과 태(兌)의 사획(四劃)을 합하면 구(九)가됨으로 인하여
사구(四九)는 삼십육획(三十六)으로
중천태극(中天太極)의 삼십육천(三十六天)에 응(應)한다.
선천무극(先天無極)의 삼십육천(三十六天)아래에 인접하여 서로 연결 되었다.
또한 위에서 아래로 내려 옴으로 다음과 같은 서열이 이루어진 것이다.
선천(先天)에 동미천(洞微天)이 인접하였으며 이에 극요천(極瑤天)이 일어나고
다음으로 홍양천(紅陽天) 화양천(和陽天) 공화천(共和天) 종표천(宗飄天)
황가천(黃加天) 당요천(堂曜天) 단정천(端靖天) 공경천(恭慶天) 청양천(靑陽天)
황증천(黃增天) 옥완천(玉完天) 하동천(何童天) 평육천(平育天) 문거천(文擧天)
마이천(摩夷天) 월형천(越衡天) 몽애천(蒙애天) 백양천(白陽天) 공승천(孔昇天)
황애천(黃崖天) 극풍천(極豊天) 효망천(孝芒天) 부용천(浮龍天) 강유천(江由天)
원락천(院樂天) 훈서천(훈誓天) 흑양천(黑陽天) 소도천(소度天) 원동천(元洞天)
묘성천(妙成天) 범상천(梵上天) 상용천(常容天) 등승천天(騰勝天) 범도천(梵度天)과
가돌천(賈突天)이다.
이는 중천태극(中天太極)의 삼십육천(三十六天)의 이름이다.
삼십육천(三十六天)은 구천(九天)의 통솔함으로돌아아간다.
천(天)이 되는 것은 홀로 높고 커서 높음이 최상(最上)에 이르는 것이다.
참으로 높은 그 곳에 성인(聖人)이 거처하는 곳이다.
탕탕하게 넓고 커서 끝이 없으며 고불(古佛)과 금선(金仙)의 집인 것이다.
선천(先天)의 선(先)을 궁구(窮究)하자면
그 처음 시작하는 곳은 알 수 없고
후천(後天)의 후(後)를 궁구(窮究)하자면 그 마치는 곳을 알 수 없다.
그 신(神)의 신(神)을 일체 가볍게 여기지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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