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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명도역경 64도주 周易 明道易經 64 圖註

주역 명도역경(明道易經)선천팔괘상발생지리도주(先天八卦象發生地理圖註)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5. 10.

명도역경(明道易經)

 
 
선천팔괘상발생지리도주(先天八卦象發生地理圖註)

성인(聖人)께서 말씀하시길 몸을 굽혀 지리(地理)를 살피시니
무릇 지리(地理)는 세상에 전공과목으로 전과(專科)가 있으나
그러나 앞서간 성인들은 지리(地理)의 연원(淵源)을 밝히지 않았다.

곤위지(坤爲地)와 간위산(艮爲山)등의 산지(山地)가 서로 연결되어
곤원(坤元)이 응결된 것이다.

땅의 두텁기가 삼만육천리(三萬六千里)요.
곤간토(坤艮土)로 인해서 중앙(中央)에 수미(須彌)가 응결되고
수미산(須彌山)에서 사주(四洲)를 주재하고 만들어낸다.

수미(須彌)를 쫓아 맥(脈)이 서쪽으로 뻗어내려 곤륜(崑崙)의 산(山)과
해(海)를 응결시켜 하주(賀洲)의 세계를 만들어냈다.

곤(坤)과 간토(艮土)로 말미암아 건태(乾兌)의 금(金)을 생하는 것이다.
곤륜(崑崙))을 쫓아 맥(脈)이 북방으로 뻗어내려 창랑(滄浪)의 산(山)과 해(海)가
응결되어 로주(蘆洲)의 세계를 이루었다.

건태(乾兌)의 금(金)으로 말미암아 북방의 감수(坎水)가 생하였다.
창랑(滄浪)을 쫓아 맥(脈)이 동쪽으로 뻗어내려 미려(尾閭)의 산(山)과 해(海)가
응결되어 신주(神洲)의 세계가 이루어젔다.

감수(坎水)로 인해서 진손(震巽)의 목(木)을 생하였다.
미려(尾閭)를 쫓아 맥(脈)이 남(南)으로 뻗어내려 석당(石唐)의 산(山)과 해(海)가
응결되어 부주(部洲)의 세계를 이루었다.

진손(震巽)으로 말미암아 남(南)의 이화(離火)가 생하였다.
이는 횡(橫)과 위(緯)의 근원을 해석한 것이다.

땅에는 삼십육층(三十六層)의 겹이 있고
한겹의 층(層)이 두텁기가 각각 천리(千里)이다.

감(坎)은 수륜(水輪)으로 해임자계(亥壬子癸)를 통솔하고
손(巽)은 풍륜(風輪)으로 묘을(卯乙)을 통솔한다.
건태(乾兌)는 금륜(金輪)으로 경신신유(庚辛申酉)를 통솔한다.
이(離)는 화륜(火輪)으로 병정오사(丙丁巳午)를거느린다.
곤간(坤艮)은 토륜(土輪)으로 무기진술축미(戊己辰戌丑未)를 거느린다.
진(震)은 목륜(木輪)으로 갑인(甲寅)을 거느린다.

건(乾)은 금강지(金剛地)요 태(兌)는 금속지(金粟地)다.
이(離)는 석화지(石火地)요 진(震)은 망유지(網維地)다.
손(巽)은 강풍지(강風地)요 감(坎)은 수택지(水澤地)이다.
간(艮)은 석지지(石脂地)요 곤(坤)은 광후지(廣厚地)이다.
오황(五黃)은 정토지(淨土地)이다.

수륜(水輪)으로 황천(黃泉)이 되고
풍륜(風輪)으로 강풍(강風)이 되고 **강 : 북두성강(그물망믿에 正)
금륜(金輪)으로 오광(五광)이 되고 ***쇠돌광(石변에 廣)
화륜(火輪)으로 매탄(煤炭)이 되고
토륜(土輪)으로 산하(山河)가되고
목륜(木輪)으로 초목(草木)이 된다.
이는 경(經)을 꿰메는 근원을 해석하였다.

무릇 땅은 삼십육륜(三十六輪)으로서 구지(九地)를 통솔하고
구지(九地)또한 팔괘(八卦)가 통솔한다.

지극하도다 곤원(坤元)이여
만물이 땅에 의해서 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