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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명도역경 64도주 周易 明道易經 64 圖註

주역 명도역경 明道易經 하도천문상오두칠정도주(河圖天文象五斗七政圖註)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5. 4.

明道易經
 
하도천문상오두칠정도주(河圖天文象五斗七政圖註)
 
천문(天文)은 해와 달 별의 일월(日月) 오성(五星)의 분야(分野)이다.
주천(周天)이란 성수(星宿)의 경륜(經綸)으로 본래 하도(河圖)의 근원(根源)이다.

중앙의 한점인 일점(一點)이 토(土)에 속하고
오성(五星)의 뿌리인 근(根)에 속한다.
열수(列宿)의 뿌리인 본(本)이다.

중앙 토(土)를 쫓아서 금(金)을 생(生)하고 금(金)이 수(水)를 생(生)하고
수(水)가 목(木)을 생(生)하고 목(木)이 화(火)를 생(生)하고
화(火)가 토(土)를 생(生)한다

중앙은 태극(太極)이고 위로 상(上)은 태초(太初)이고
아래인 하(下)는 태역(太易)이다. 왼쪽의 좌(左)는 태시(太始)이고
오른쪽의 우(右)는 태소(太素)이다.

또 태역(太易)의 생(生)함을 받아 한점인 일점(一點)이 북(北)에 거(居)하고
천일(天一)이 수성(水星)을 생(生)하여 북극(北極)의 북두(北斗)와 자미(紫微)와 원중(垣中)등
모든 별을 통솔한다.

태초(太初)의 생(生)함을 쫓아 두점인 이점(二點)이 남방(南方)에 거(居)한다.
지이(地二)은 화성(火星)을 생(生)하여 남극(南極)과 남두(南斗)와 태미(太微)(天市)와
원중(垣中)등 제성(諸星)을 통솔한다.


태시(太始)의 생(生)함을 쫓아 세점인 삼점(三點)이 동방(東方)에 거(居)한다.
천삼(天三)은 목성(木星)을 생(生)하여 동극(東極)과 동두(東斗)와 천시(天市)와 원중(垣中)등
제성(諸星)을 통솔한다.

태소(太素)의 생(生)을 쫓아 네점인 사점(四點)이 서방(西方)에 거(居)한다.
지사(地四)가 금성(金星)을 생(生)하고 서극(西極)과 서두(西斗)와 소미(少微)와 원중(垣中)등
제성(諸星)을 통솔한다.

중앙태극(中央太極)에서 동서남북(東西南北)의 각기 한점인 일점(一點)을 생(生)하였다.
중(中)의 일(一)을 합(合)하여 천오(天五)의 토(土)를 생(生)하여
중극(重極)과 중두(中斗)와 천황(天皇)과 원중(垣中)의 모든 별을 통솔한다.

다시 토성(土星)을 쫓아 사방(四方)에 분포(分佈)되고

서쪽에서 아홉점인 구점(九點)으로
분광(分光)하여 항우루귀(亢牛婁鬼)등의 종류로 화(化)하였다.
무릇 금(金)에 속하는 것은 다 사(四)는 생(生)하고 구(九)는 성(成)한다.

북쪽에서 여섯점인 육점(六點)으로 분광(分光)하여 기벽참진(箕壁參軫)등의 별로 화(化)하였다.
무릇 수(水)에 속하는 것은 다 하나인 일(一)이 생(生)하고 여섯인 육(六)이 성(成)한다.

동쪽에서 여덟점인 팔점(八點)으로 분광(分光)하여 각두규정(角斗奎井)등으로 화(化)하였으며
무릇 목(木)에 속하는 것은 다 삼(三)이 생(生)하고 팔(八)이 성(成)한다.

남쪽에서 일곱점인 칠점(七點)이 분광(分光)하여 미실자익(尾室자(此밑에 角)翌)등의
종류로 화(化)하였다.
무릇 화(火)에 속하는 것은 다 이(二)는 생(生)하고 칠(七)은 성(成)한다.

중궁(中宮)의 밖으로 열개의 십점(十點)이 분광(分光)하여
저여위류(底女胃柳)등으로 화(化)하였다.
무릇 토(土)에 속하는 것은 다 오(五)는 생하고 십(十)은 성(成)한다.

일육(一六)으로 달인 월(月)이라하고 사방(四方)으로 분광(分光)하여
심위필장(心危畢張)등으로 화(化)하였다.

이칠(二七)은 태양인 일(日)이라하고 사방(四方)으로 분광(分光)하여
방허앙성(房虛昻星)등으로 화(化)하였다.
팔만사천(八萬四千)에 두루 미치어 영향을 주니
하도(河圖)의 화생(化生)은 다 이를 원인으로 하여 생겼다.

&&&& 분야(分野) : 중국 전국시대 때에 천문가가 중국 국토를 이십팔수에
배당하여 나눈 칭호 바꾸어 말하면 세력의 범위

****주천(周天) : 해와 달 별들이 궤도를 일주함
하늘의 둘레

$$$$경륜(經綸) : 경영하고 처리함 천하를 다스려 정리함 곧 정치(政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