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팔괘상종상삼십육괘도주(八卦相綜象三十六卦圖註)
양의(兩儀)가 갈라저 사상(四象)으로 나누어지고
팔괘(八卦)로 엮어서 만물을 본다.
종(綜)은 연결된것이다.
양괘(兩卦)가 서로 같고 일괘(一卦)가 서로 연결된것이다.
일괘(一卦)가 양명(兩名)으로 나누어진것은 위아래 상하(上下)가
서로 얽히고 전도(顚倒)된 뜻을 취하였다.
오직 건(乾)곤(坤)감(坎)이(離)대과(大過)소과(小過)중부(中孚)이(이(山雷이)의
이 팔괘(八卦)만이 종(綜)이 없는 것은 이 팔체(八體)가 크게 분포된 까닭이다.
건(乾)은 하늘이 되고 곤(坤)은 땅이 되고 이(離)는 태양이 되고
감(坎)은 달이되고 중부(中孚)는 바람이되고 이(山雷이)는 구름이되고
소과(小過)는 우뢰가 되고 대과(大過)는 비가 되었다.
이 팔괘(八卦)는 하나의 괘(卦)에 하나의 이름으로 종(綜)이 없는 무종(無綜)이다.
그 남어지 이십팔괘(二十八卦)는 하나의 일괘(一卦)에 두개의 이름을 갖고있어
서로 연결된 상종(相綜)이다. 하늘의 이십팔수(二十八宿)에 응한 것이다.
이십팔괘(二十八卦)에 팔괘(八卦)를 합한 삼십육괘(三十六卦)는
삼십육궁(三十六宮)의 도시춘(都是春)에 응한다.
종괘(綜卦)의 차례는 오효(五爻)의 상대로 순하고 거스르는
순역(順逆)에 얽히므로 오행(五行)에 응한다.
건궁(乾宮)에는 일구(一구(천풍구))이돈(二돈(천산돈))삼부(三否)
사관(四觀)오박(五剝)이 서로 순(順)으로 연결되고
곤궁(坤宮)에는 오쾌(五쾌(태천쾌))사대장(四大壯)삼태(三泰)
이임(二臨)일복(一復)이 역(逆)으로 연결되고
이는 건곤(乾坤)의 종(綜)이다
감궁(坎宮)에는 일절(一節)이둔(二屯)삼기제(三旣濟)사혁(四革)오풍(五豊)으로
순(順)으로 연결되고
이궁(離宮)에는 오환(五渙)사몽(四蒙)삼미제(三未濟)이정(二鼎)일여(一旅)로
역(逆)으로 연결되고
이는 감이(坎離)의 종(綜)이다.
간궁(艮宮)에는 일비(一賁)이대축(二大畜)삼손(三損)사규(四규(화택규)) 오리(五履)등이
순(順)으로 연결 되어있고
손궁(巽宮)에는 오서합(五서합(화뢰서합))사무망(四無妄)삼익(三益)이가인(二家人)
일소축(一小畜)으로 역(逆)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간손(艮巽)의 종(綜)됨이다.
진궁(震宮)에는 일예(一豫)이해(二解)삼항(三恒)사승(四升)오정(五井)등이
순(順)으로 연결 되어 있고
태궁(兌宮)에는 오겸(五謙)사건(四蹇)삼함(三咸)이췌(二萃)일곤(一坤)으로
역(逆)으로 연결된 종(綜)이다.
이는 진태(震兌)가 서로 종(綜)됨이다.
각괘(卦)의 꼬리의 두괘(卦)는 서로 연결된 종(綜)을 별도로 취하였다.
건(乾)의 진(晉)과 대유(大有) 감(坎)의 이(夷)와 이(離)의 동인(同人)이 서로 종(綜)되고
곤(坤)의 수(需)와 이(離)의 송(訟)과 감(坎)의 사(師)가 종(綜)되고
이것이 사정상종(四正相綜)이다.
진(震)의 대과()는 무종(無綜)이요
다만 진(震)의 꼬리인 수(隨)는 손(巽)의 꼬리인 고(蠱)와 서로 종(綜)되고
손(巽)의 이(이(山雷이))는 무종(無綜)이다.
단지 손(巽)의 꼬리인 고(蠱)와 진(震)의 꼬리인 수(隨)는 상종(相綜)하고
간(艮)의 중부(中孚)또한 무종(無綜)이요
간(艮)의 꼬리인 점(漸)과 태(兌)의 꼬리인 귀매(歸媒)가 상종(相綜)한다.
태(兌)의 소과(小過)는 무종(無綜)이다.
단지 태(兌)의 꼬리인 귀매(歸媒)와 간(艮)의 꼬리인 점(漸)이 상종(相綜)이다.
이는 사우(四隅)의 종(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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