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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명도역경 64도주 周易 明道易經 64 圖註

주역 명도역경(明道易經)건곤이책상음양정수도주(乾坤二策象陰陽定數圖註)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5. 9.

명도역경(明道易經)

 

 
 
건곤이책상음양정수도주(乾坤二策象陰陽定數圖註)

건곤이책(乾坤二策)은 음양(陰陽)의 수(數)이며 책(策)은 산가지이다.
편간(編簡)을 책(策)이라 한다.
사건을 글로서 명령하여 알려줌이다.

건(乾)의 책(策)이 이백일십유육(二百一十有六)이요
곤(坤)의 책수(策數)가 일백사십유사(一百四十有四)이므로
합하면 삼백유육십(三百有六十)이니 날짜의 기간에 맞다.

이 책수(策數)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서괘(서(시초서)卦)의 근본(根本)을 두었고
다른 하나는 혼천(渾天)의 음양(陰陽)에 근본한다.

서괘(시초서)卦)로 논하는 것은 대연지수(大衍之數)는 오십(五十)이니
그 용(用)은 사십유구(四十有九)이다.

삼서(三서(시초서))로 효(爻가 이루어지고
십팔서(十八서(시초서)로 괘(卦)가 이루어진다.
삼기(三奇)는 노양(老陽)이 되고 노양(老陽)은 건(乾)의 효(爻)가 된다.
서(서(시초서))의 책수(策數)를 합하면 십삼(十三)이 되고
남어지 책수(策數)가 삼십육(三十六)이다.
일괘(一卦)의 수(數)를 합하면 이백일십유육(二百一十有六)이다.

삼우(三偶)는 노음(老陰)이 되고 노음(老陰)은 곤(坤)의 효(爻)가 된다.
서(서(시초서))의 책수(策數)를 합하면 이십오(二十五)가 되고
남어지 책수(策數)는 이십사책(二十四策)이다.
육효의 책수(策數)를 다 합하면 일백사십유사(一百四十有四)이다.
이로서 건곤(乾坤)삼백육십책수(三百陸十策數)를 밝힌것이다.

두번째 혼천(渾天)으로 논하는 것은
선천팔괘(先天八卦)의 음양(陰陽)을 나누어서
팔괘(八卦)로서 천간(天干)지지(地支)를 받아들임으로
건곤감이(乾坤坎離)의 사정(四正)은 양(陽)이되고
진손간태(震巽艮兌)는 사우(四偶)로 음(陰)이 된다.

건금갑자외임오(乾金甲子外壬午)요. 건(乾)은 양(陽)이 되고
갑임(甲壬)또한 양(陽))이 된다.

곤토을미외계축(坤土乙未外癸丑)이요 곤(坤)은 음(陰)이 되고
을계(乙癸)또한 음(陰)이다.

감수무인무자종(坎水戊寅戊子終)이다. 감(坎)은 양(陽))이 되고
무(戊)또한 양(陽))이 된다.

이화기묘기사통(離火己卯己巳通))이다. 이(離)는 음(陰)이 되고
기(己)또한 음(陰)이다.

진목경자경술궁(震木庚子庚戌窮)이다 진(震)은 양(陽))이 되고
경(庚)또한 양(陽))이 된다.

손목신축여신묘(巽木辛丑與辛卯)이다. 손(巽)은 음陰()이 되고
신(辛)또한 음(陰)이다.

간토병진전병인(艮土丙辰傳丙寅)이다 간(艮)은 양(陽)이 되고
병(丙)또한 양(陽))이다.

태금정사정미종(兌金丁巳丁未終)이다. 태(兌)는 음(陰)이 되고
정(丁)또한 음(陰)이 된다.

육십갑자(六十甲子)는 양수(陽數)를 합하면 삼십육(三十六)이요.
이것이 건(乾)의 효(爻)이다.
음수(陰數)를 합하면 이십사(二十四)로 곤(坤)의 효(爻)이다.
육양(六陽)의 지(支)를 다 보태면 이백일십유육(二百一十有六)이요.
육음(六陰)의 지(支)를 다 합하면 일백사십유사(一百一十有六)이다.
건곤(乾坤)이책(二策)의 수(數)를 바로 합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