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낙서천문상풍운뢰우도주(洛書天文象風雲雷雨圖註)
하도(河圖)는 선천(先天)이라 하고 오성(五星)과 칠정(七政)을 생(生)하였다.
낙서(洛書)를 후천(後天)이라 하고 풍운뢰우(風雲雷雨)로 변화 시킨다.
일점(一點)이 말하는 것은 일(一)은 태음(太陰)이 되고 일(一)은 감坎)(에 속하며
감(坎)은 월(月)이 되며 또한 수성(水星)이 된다. 천일(天一)이 수(水)를 생(生)함이다.
자미원(紫微垣)이 중정(中正)에서 북방(北方)의 모든 별들을 통솔함은
이 일(一)이 정북(正北)에 있음으로 인(因)해서이다.
이점(二點)이 말 하는 것은 이(二)는 화성(火星)이 되며 지이생화지(地二生火)로 인(因)해서이다.
화(火)가 음성(陰星)이 되는 것은 이흑(二黑)의 곤(坤)으로 인(因)해서이다.
서남(西南)의 모든 별들을 통솔 함으로 인(因)해서 이(二)는 서남(西南)에 있는 것이다.
삼점(三點)이 말하는 것은 삼(三)은 목성(木星)이 되고
천삼(天三)이 목(木)을 생( 生)함으로 인(因)해서 오뢰(五雷)가 된다.
삼진(三震)이 뢰(雷)가 됨으로 인(因)해서 천시원(天市垣)이 중(中)에서 정동(正東)의
모든 별들을 통솔함은 삼(三)이 정동(正東)있음으로 인(因)해서이다.
사점(四點)이 말하는 것은 사(四)는 금성(金星)이 되고
지사(地四)가 금(金)을 생(生)함으로 인(因)해서또한 강풍(剛風)이 된다.
금(金)은 강(剛)한 손위풍(巽爲風)이 됨으로 인(因)해서
동남(東南)의 모든 별들을 통솔한다.
사(四)가 동남(東南)에 있음으로 인因)(해서이다.
오점(五點)이 말하는 것은 오(五)가 토성(土星)이 되는 것은
천오(天五)가 토(土)를 생(生)하기 때문이다.
또 운몽(雲蒙 蒙: 水邊)이 되는 것은 지기(地氣)가 위로 오르기 때문이다.
두터운층의 후(厚)는 운(이되고 엷은 층의 박(薄)은 몽(蒙: 水邊)이된다.
중극(中極)의 천황원(天皇垣)이 중(中)에서 모든 별들을 통솔하고 있는 것은
오(五)가 중(中)에 거(居)하기 때문이다.
육점(六點)이 말하는 것은 육(六)은 양성(陽星)이 되고
육건(六乾)으로 인(因)해서 순양(純陽)이 되는 것이다.
또 우(雨)와 설(雪)이 되는 것은 지육(地六)이 계수(癸水)가 되기 때문이다.
서북(西北)의 모든 별들을 통솔하는 것은
육(六)이 서북(西北)에 있기 때문이다.
칠점(七點)이 말하는 것은 칠(七)은 홍하(紅霞)가 되고 칠적(七赤)의 태(兌)로 인(因)해서이다.
또 수포(水泡)가 되고 선천(先天)의 감(坎)에 의해서 후천(後天)의 태(兌)에 의해서
수(水)는 냉(冷)하고 금(金)은 한(寒)하다.
소미원(少微垣)이 중(中)에서 정서(正西)의 모든 별들을 통솔한다.
칠(七)은 서(西)에 있기 때문이다.
팔점(八點)이 말하는 것은 팔(八)은 성체(星體)가 되고
팔간(八艮)이 소양(少陽)이 되기 때문이다.
또 강석(腔石)이 되는 것은 간(艮)이 석(石)이기 때문이다.
동북(東北)에서 모든 별들을 통솔한다.
팔(八)이 동북(東北)에 있기 때문이다.
구점(九點)이 말하는 것은 구(九)가 태양(太陽)이 되는 것은
구자(九紫)의 이(離)로 인해서요 이(離)는 일(日)이다.
또 섬전(閃電)이 되는 것은 이위화(離爲火)로 인(因)해서이다.
태미원(太微垣)이 중(中)에서 정남(正南)에 위치한 모든 별들을 통솔한다.
구(九)는 정남(正南)에 있기 때문이다.
이는 낙서(洛書)의 천문(天文)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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