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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명도역경 64도주 周易 明道易經 64 圖註

주역 명도역경(明道易經)일본만수상자연괘체도주(一本萬殊象自然卦體圖註)

by 성천하지미미자 2023. 5. 9.

명도역경(明道易經)

 

 
 
일본만수상자연괘체도주(一本萬殊象自然卦體圖註)

일(一)은 무극(無極)일 따름이요.
스스로 무극(無極)은 태극(太極)이다.
양의(兩儀)는 사상(四象)이요.
사상(四象)은 팔괘(八卦)이다.
팔괘(八卦)로 인해서 육십사괘()가 생긴다.

털끝만큼도 강제성은 있지않다.
역(易)의 일음(一陰) 일양(一陽)은 자연 그대로이다.
스스로 건(乾)에서 시작하여 곤(坤)에서 마친다.

태극(太極)의 양의(陽儀)를 쫓아 태양(太陽)과 소음(少陰)이 생기고
태극(太極)의 음의(陰儀)를 쫓아 소양(少陽)과 태음(太陰)이 생긴다.
이를 양의(兩儀))가 사상(四象)을 생한다고 말한다.

또 태양(太陽)을 쫓아서 건태(乾兌)가 생기고
소음(少陰)을 쫓아서 이진(離震)이 생긴다.
소양(少陽)을 쫓아서 손감(巽坎)이 생기고
태음(太陰)을 쫓아서 간곤(艮坤)이 생긴다.
이를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한다고 이른다.

또 건태이진 손감간곤(乾兌離震 巽坎艮坤)으로 각기 하나의 태극(太極)을 갖추고 있고
각기 양의(兩儀) 사상(四象)을 갖추고 있어 각기 팔괘(八卦)를 생한다.

건(乾)의 태양(太陽)은 건위천(乾爲天)과 택천쾌(澤天쾌)를 생하고
건(乾)의 소음(少陰)은 화천대유(火天大有)와 뢰천대장(雷天大壯)을 생하고
건(乾)의소양(少陽)은 풍천소축(風天小丑)과 수천수(水天需)를 생하고
건(乾)의 태음(太陰)은 산천대축(山天大丑)과 지천태(地天泰)를 생한다.
이것이 건괘(乾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태(兌)의 태양(太陽)은 천택리(天澤履)과 태위택(兌爲澤)를 생하고
태(兌)의 소음(少陰)은 화태규(火澤규)와 로택귀매(雷澤歸媒)을 생하고
태(兌)의소양(少陽)은 풍택중부(風澤中孚)과 수택절(水澤節)를 생하고
태(兌)의 태음(太陰)은 산택손(山澤損)과 지택임(地澤臨)를 생한다.
이것이 태괘(兌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이(離)의 태양(太陽))은 천화동인(天火同人)과 택화혁(澤火革)를 생하고
이(離)의 소음(少陰)은 이위화(離爲火)와 뢰화풍(雷火豊)을 생하고
이(離)의소양(少陽)은 풍화가인(風火家人)과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생하고
이(離)의 태음(太陰)은 산화비(山火賁)과 지화명이(地火明夷)를 생한다
이것이 이괘(離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진(震)의 태양(太陽))은 천뢰무망(天雷無妄)과 택뢰수(澤雷隨)를 생하고
진(震)의 소음(少陰)은 화뢰서합(火雷서합)와 진위뢰(震爲雷)을 생하고
진(震)의소양(少陽)은 풍뢰익(風雷益)과 수뢰둔(水雷屯)를 생하고
진(震)의 태음(太陰)은 산뢰이(山雷이)과 지뢰복(地雷復)를 생한다
이것이 진괘(震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손(巽)의 태양(太陽))은 천풍구(天風구)과 택풍대과(澤風大過)를 생하고
손(巽)의 소음(少陰)은 화풍정(火風鼎)와 뢰풍항(雷風恒)을 생하고
손(巽)의소양(少陽)은 손위풍(巽爲風)과 수풍정(水風井)를 생하고
손(巽)의 태음(太陰)은 산풍고(山風蠱)과 지풍승(地風升)를 생한다
이것이 손괘(巽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감(坎)의 태양(太陽))은 천수송(天水訟)과 택수곤(澤水困)를 생하고
감(坎)의 소음(少陰)은 화수미제(火水未濟)와 뢰수해(雷水解)을 생하고
감(坎)의소양(少陽)은 풍수환(風水渙)과 감위수(坎爲水)를 생하고
감(坎)의 태음(太陰)은 산수몽(山水蒙)과 지수사(地水師)를 생한다
이것이 괘(坎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간(艮)의 태양(太陽))은 천산돈(天山돈)과 택산함(澤山咸)를 생하고
간(艮)의 소음(少陰)은 화산여(火山旅)와 뢰산소과(雷山小過)을 생하고
간(艮)의소양(少陽)은 풍산점(風山漸)과 수산건(水山蹇)를 생하고
간(艮)의 태음(太陰)은 간위산(艮爲山)과 지산겸(地山謙)를 생한다
이것이 간괘(艮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곤(坤)의 태양(太陽))은 천지부(天地否)과 택지췌(澤地萃)를 생하고
곤(坤)의 소음(少陰)은 화자진(火地晉)와 뢰지예(雷地豫)을 생하고
곤(坤)의소양(少陽)은 풍지관(風地觀)과 수지비(水地比)를 생하고
곤(坤)의 태음(太陰)은 산지박(山地剝)과 곤위지(坤爲地)를 생한다
이것이 곤괘(坤卦)의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생하는 바이다.

이상의 팔괘(八卦)는 각기 태극(太極)과 양의(兩儀)와 사상(四象)을 갖추고
각기 팔괘(八卦)를 생하여 다 합하면
육십사괘(六十四卦)와 삼백팔십사효(三百八十四爻)를 생하였다.
이것이 자연(自然)의 음양(陰陽)이요
자연적으로 첨가되고 보태지는 것 또한 자연의 차례이다.
천(天)은 베풀고 지(地)는 만들어서 이룬다.
이것이 천지(天地)의 생성(生成)하는 이치이다.
일음(一陰)과 일양(一陽)을 도(道)라고 이르는것이 이것이다.

또 건(乾)쾌(쾌)대유(大有)대장(大壯)소축(小畜)수(需)대축(大畜)태(泰)등의
이 팔괘(八卦)를 쫓아서 천문(天文)의 모든 보배의 만물로 변화되고

곤(坤)부(否)췌(萃)진(晉)예(豫)관(觀)비(比)박(剝)의 이 팔괘(八卦)를 쫓아서
지리(地理)의 토석(土石)등의 모든 만물로 변화되고

진(震)무망(無妄)수(隨)서합(서합)익(益)둔(屯)이(이)복(復)의 팔괘(八卦)를 쫓아서
나무와 과일등의 모든 종류의 만물로 변화되고

손(巽)구(구)대과(大過)정(鼎)항(恒)정(井)고(蠱)승(升)의 팔괘(八卦)를 쫓아서
곡식과 채소 대나무 풀등의 만물로 변화되고

감(坎)송(訟)곤(困)미제(未濟)해(海)환(渙)몽(蒙)사(師)등의 이 팔괘(八卦)를 쫓아서
물속이나 습지의 모든 만물로 변화되고,

이(離)동인(同人)혁(革)풍(豊)가인(家人)기제(旣濟)비(賁)이(夷)의 팔괘(八卦)를 쫓아서
화(火)의 종류나 모든 보배의 만물로 변화되고

간(艮)돈(돈)함(咸)여(旅)소과(小過)점(漸)건(蹇)겸(謙)의 팔괘(八卦)를 쫓아서
산중의 바위나 보배등으로 변화되고

태(兌)리(履)규(규)귀매(歸媒)부(孚)절(節)손(損)임(臨)의 팔괘를 쫓아서
오금(五金)과 구슬과 보배등의 만물로 변화되었다.

이산의 육십사괘(六十四卦)삼백팔십사효(三百八十四爻)가 각기 만물로 변화된것이다.
괘의 변화에는 끝이 없고 만물의 변화되는 것도 끝이 없다.
변하고 화(化)함이 다함이 없으나
모두가 음양팔괘(陰陽八卦)에서 나오지 않은 것이 없고
하나의 근본에서 만가지로 다르게 되고
만가지가 하나로 돌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