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도역경(明道易經)
태극하락상대연지수도주(太極河洛象大衍之數圖註)
무릇 역(易)의 대연(大衍)의 수(數)는 어떻게 취한 바인가?
성인(聖人)께서 하락(河洛)의 수(數)를 합(合)하니 일백(一百)이 되어
하락(河洛)의 중극(中極)을 열어 일점(一點)움직이지 않는 일점(一點)을 제(除)하니
단지 구십팔점(九十八點)이 남았다.
천(天)에 사십구수(四十九數)이 있고 지(地)에도 사십구수(四十九數)가 있는 고로
대연(大衍)의 수(數) 오십(五十)에서 용(用)은 사십구수(四十九數)를 사용한다.
대(大)는 큰 수(數)인 대수(數)이고 연(衍)은 번연(蕃衍)히 무성하게 퍼지는 것이다.
중앙의 일점(一點)으로부터 점차 퍼저서 일백(一百)의 수(數)에 이른 것이다.
일(一)이 있으면 반드시 이(二)가 있고 이(二)가 있으면 반드시 삼(三)이 있다.
삼(三)이 있으면 사(四)가 있고 사(四)가 있으면 반드시 오(五)가 있다.
오(五)의 자리를 서로 얻어 각각 합(合)함이 있으니
합(合)은 천지음양(天地陰陽)의 기(氣)가 오르고 내리는 것이요.
나누어짐이 있으며 합하는 것이 있게 된다.
이는 하도락서(河圖洛書)의 상대적 이치이다.
천일(天一)이 아래에서 수(水)를 생하니
지이(地二)가 위에서 화(火)를 생하고
천삼(天三)의 목(木)이 좌측 왼쪽에 있으며
지사(地四)의 금(金)이 우측 오른쪽에 있다.
천오(天五)의 토(土)는 중앙(中央)의 안쪽에 있으며
지십(地十)의 토(土)는 천오토(天五土)의 외곽에 분포한다.
지육(地六)의 수(水)는 아래에 있으며
천칠(天七)의 화(火)는 위의 상()에 있다.
지팔(地八)의 목(木)은 왼쪽에 있으며
천구(天九)의 금(金)은 오른쪽에 있다.
이는 하도(河圖)가 합(合)하는 것이다.
낙서(洛書)의 일감수(一坎水)가 정북(正北)에 있고
구(九)의 이화(離火)는 정남(正南)에서 합한다.
삼(三)의 진(震木)이 정동(正東)에 있고
칠(七)의 태금(兌金)은 정서(正西)에서 합하고
이(二)의 곤토(坤土)는 서남(西南)에 있으며
팔(八)의 간토(艮土)는 동북(東北)에서 합하고
육(六)의 건금(乾金)은 서북(西北)에 자리하고
사(四)의 손목(巽木)이 동남(東南)에서 합한다.
오(五)의 황(黃)은 중(中)에 자리하며
합(合)함이 없는 것은 중앙 한 가운데 극(極)을 세움이다.
이는 낙서(洛書)의 합(合)이다.
오행(五行)은 본래 오수(五數)요.
오행(五行)에는 음양(陰陽)이 있으므로 십(十)이 있게 되고
십(十)은 소연(小衍)이 되며
십(十)으로서 일행(一行)이 된다.
오행(五行)에는 오십(五十)개의 오행이 있으며
오행(五行)에는 음양(陰陽)이 있으므로 백수(一百數)가 되는 것이다.
일백(一百)은 대연(大衍)이 되고
오십(五十)을 대연(大衍)이라고 말하는 것은
천지(天地)를 각각 오(五)로 나누어 말하며 이를 합하면 일백(一百)이 된다.
천수(天數)오십(五十)은 천(天)에는 오성(五星)이 있고
하도(圖)의 천수(天數)가 이십오(二十五)요 낙서(洛書)의 천수(天數)가 이십오(二十五)이다.
도(圖) 가운데 백점(白點)을 세운 것이 오십(五十)이다.
지수(地數) 오십(五十)은 지(地)에도 오행(五行)이 있고
하도(圖)의 지수(地數)는 삼십(三十)이요
낙서(洛書)의 지수(地數)는 이십(二十)이다.
도(圖)가운데 흑점(黑點)을 세움이 오십(五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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